기사 메일전송
홍천군 / '치매어르신'에게 AI로봇 친구 선물합니다
기사수정


홍천군 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2월부터 홀몸 치매어르신 30명을 대상으로 ‘AI로봇(똑똑이, 똑순이)과 친구 맺어주기“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홍천군은 치매관리서비스의 접근성이 낮은 75세 이상 초기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기존 20명에서 올해 10명을 추가로 선정하여 총30명의 어르신에게 10개월간 AI반려로봇을 지원한다.

어르신에게 친근한 아동 봉제인형 형태의 인공지능 로봇은 노인의 인지기능 및 신체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지지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어르신들의 외로운 일상을 달래주는 친구역할을 하게 된다.

로봇에 식사나 약 복용, 체조, 취침 시간 등을 어른신의 생활패턴에 맞게 설정하면 아이의 음성으로 알려줌으로써 건강·생활·인지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퀴즈, 음악 등 다양한 상황의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어 손자·손녀와 대화를 하듯 일상적인 대화도 가능해 정서적인 지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홍천군은 ”기존에 AI로봇을 지원받은 치매어르신들이 식사하기, 취침, 체조하기 등 생활관리지표에서 호전도를 보였고, 특히 우울척도가 낮아졌음을 확인했다“며, ”돌봄 시간이 낮아 활동이 줄어든 어르신의 치매증상 악화, 무기력감 및 우울증 증가가 우려됨에 따라 AI로봇을 추가 지원하게 됐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fksm.co.kr/news/view.php?idx=6166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친환경우수제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