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임실군 / 축사, '환기 전용 송풍팬' 지원으로 고온피해 예방한다
기사수정


임실군이 우사 내 여름철 고온 피해 예방 및 겨울철 가스 배출로 인한 악취 저감 등 사육환경 개선과 농가 생산성 향상을 위해 축사 3개소에 우사 에어 제트팬 및 측벽 배기팬 시설 설치를 지원하여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우사 에어 제트팬 및 측벽 배기팬 시설 설치는 기존 환기팬이 설치된 상태에서 깔짚이나 환기, 고온 스트레스장애 부분을 해소하여 가축 생산성 향상을 비교하고자 국립축산과학원에서 시범적으로 운영되는 사업이다.

일반적인 팬의 경우 우사 내 가스를 외부로 배출하는 시스템이 없어 악취 및 온도 관리가 어려우나, 에어 제트팬의 경우 전‧후면에 날개가 부착되어 회전 풍속이 발생함에 따라 일반적인 팬에 비해 배출량이 20~25% 증가하고, 원거리 분사가 가능하며, 환기‧온도 자동제어 시스템을 이용하여 고온기 축사 내 온도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축사 내 열 스트레스 저감 효과와 깔짚의 수분함량을 송풍으로 조절하여 깔짚 이용 횟수 및 기간을 연장할 수 있어 경영비 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여름철 고온에 의한 사료섭취 저하 방지를 통한 출하일령 단축 및 사료비 절감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이 장비의 효과를 분석하고 보완점을 개선한 후 축산 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해 이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fksm.co.kr/news/view.php?idx=6302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친환경우수제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