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공동주택 소음 저감을 위한 설계·시공 가이드라인」을 배포한다
기사수정

「공동주택 소음 저감을 위한 설계·시공 가이드라인」을 배포한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김병석, 이하 건설연)은 「공동주택 소음 저감을 위한 설계·시공 가이드라인」과 「층간소음 갈등해결 안내서」를 5월 7일에 발간 및 배포한다.


공동주택에서 층간소음을 비롯한 다양한 소음이 발생하고 있지만, 이러한 소음을 저감하기 위해서 건설사나 시공사가 설계·시공단계에서 검토할 수 있는 공공적 성격의 가이드라인은 미비한 실정이었다. 


이에 건설연 김경우 박사 연구팀은 「공동주택 소음 저감을 위한 설계·시공 가이드라인」을 발간해 관련 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가이드라인은 외부 소음이 공동주택 단지로 유입되는 것을 저감할 수 있는 건물의 배치, 바닥충 격음 차단 성능이 저하되는 시공 예시, 공용설비기기 소음 저감 방법 등 공동주택 설계·시공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과 관련 법규를 한데 모아 제공한다.


또한, 「층간소음 갈등해결 안내서」는 공동주택에서 층간소음 발생 시 이웃과 소통을 통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과 층간소음관리위원회의 도움을 받는 방법 등을 제안한다.


본 안내서에서는 층간소음에 대한 정보, 이웃과 대화를 통한 해결 방법의 구체적인 예시 등 거주자가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다. 


해당 자료는 웹사이트(www.winc-free.re.kr)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fksm.co.kr/news/view.php?idx=5035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친환경우수제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